본문 바로가기

건강칼럼

자세교정관련 FAQ

1.왜 바른 자세를 만들어야 할까요?

현대인들은 컴퓨터와 자동차와 결혼했다고 할 정도로 좌업생활을 하고 있으며, 움직임의 양이 과거의 인간에 비해 현저하게 부족한 상태에 이르렀습니다. 여러가지 활동을 할 때 다양한 근육을 다양한 방향으로 움직이기 보다는 일정한 패턴대로 반복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런 환경들은 나쁜 자세를 유발하게 되었고, 밸런스의

1.자세교정은 몇개월이 걸리나요?
 
습관이 바뀌는 최소 단위는 3주이며, 교정의 최소 기간은 3개월~6개월(사람에 따라 다름)입니다. 하지만 자세교정이라고 하여 이상적인 자세로 몸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접근해서는 안됩니다. 이상적인 자세는 말 그대로 이상적일 뿐이며, 지금보다 나은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얼마나 꾸준히 지속하느냐가 중요합니다. 담배를 끊는 행위가 3개월 끊었다고 되는 것은 아니듯이 평생 고치고 개선해야될 습관과도 같습니다.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몸의 상태를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해야합니다. 한번 바른자세 습관이나 운동습관이 길러지면 자연스럽게 나쁜 자세보다는 바른 자세가 편해지면서 건강한 몸 상태로 변화됩니다.

2.자세교정을 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자세교정의 방식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척추교정요법(카이로프랙틱,추나)이 있고, 운동요법(필라테스,요가,볼운동,기타)이 있습니다. 그리고 롤핑요법(근막이완), 알렉산더 테크닉(바른자세 인지법), 펠던크라이시스(심상요법), 마사지법 등 다양합니다. 어떤 것이 좋다 안좋다 할 수는 없습니다. 요법이 다양한 것은 자세에 대한 접근 방식을 어떤 점을 중점으로 볼 것인가에 대한 문제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의 관점에서 자세교정을 위한 좋은 방법은 다양한 방법들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방식이며, 어떤 요법을 사용하더라도 얼마나 정확하고 지속적으로 적용하느냐가 효과에 있어서 중요한 변수가 됩니다.

3.자세교정을 위한 병원,한의원,센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자세교정을 위해 접근할 때 병원의 경우는 재활과 치료의 목적으로 접근합니다. 아픈 원인을 자세변형이라고 보고, 자세변형을 해결하기 위해 병원에서 진행할 수 있는 물리치료,척추교정(엄연히 말해 실제 의료법에서 병원 내에서의 척추교정 역시 의사가 행하지 않는다면 불법입니다), 운동요법, 장비치료 등을 다양하게 제시합니다. 그러므로 치료의 의미처럼 처음과 끝을 두고 3개월에서 6개월 간 서비스를 제공하고, 질환의 상태, 통증의 정도 그리고  엑스레이나 MRI와 같은 의료장비들을 활용하여 관절의 정렬 상태 등을 비교합니다. 

한의원은 병원과 치료적인 패러다임에서는 비슷합니다. 3~6개월간 진행하고 결과를 비교하는 방식입니다. 다만 한의원 특성에 맞게 통증을 해결하기 위해 각종 한의학적 치료(침,뜸,한약)가 적용되고, 기타 운동요법, 추나요법, 장비운동법 등을 활용하여 바른 자세를 위한 접근방식을 취합니다. 

자세교정센터는 두가지 형태를 띕니다. 첫째는 척추교정과 운동요법 및 마사지요법 등 기타 수기요법을 접목한 형태가 있으며, 자세교정을 위한 순수 운동센터의 형태가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는 대부분 카이로프랙틱을 하는 곳입니다. 현재까지 카이로프랙틱은 한국 의료법 테두리 안에서는 불법입니다. 그러므로 운동센터의 형태를 가지고 운영하는 곳이 많습니다. 카이로프랙틱을 하는 분들의 유형은 해외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한 정규카이로프랙틱 닥터와 한국에서 세미나를 통해 배운 재야카이로프랙터 분들로 나뉘며, 정규 카이로프랙터는 현재 한국에 50명도 안되기 때문에 대부분 재야카이로프랙터들로 운영되는 곳이 많습니다.

순수 운동센터의 형태는 일반적으로 요가원과 필라테스 스튜디오가 있으며, 바른 자세 컨셉으로 특화된 운동센터(ex.바른자세 운동스튜디오)가 있습니다. 요가원과 필라테스는 바른 자세에 효과가 있는 요가운동과 필라테스를 그룹 또는 1:1로 지도하는 곳이며, 치료나 목적보다는 건강을 증진하고 근골격계질환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운동을 합니다. 요가는 명상과 수행의 성격을 포함하여 정신적인 이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고, 필라테스는 코어운동을 중점적으로 다루기 때문에 몸의 중심 근육을 단련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화된 운동센터는 자세건강증진을 컨셉으로 다양한 자세운동들의 장점을 통합하여,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척추교정은 척추관절의 정렬을 통한 신경흐름을 다루지만, 운동요법은 근육의 이완,스트레칭,강화법을 통한 전반적인 자세유지를 효율적으로 만드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3.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자세교정에 대한 비용은 '서비스'라는 자세교정행위의 특징을 반영하듯이 일반적으로 '고가'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병원과 한의원은 한 달 10회에 70~130만원 정도로 책정이 되어 있으며, 3개월 6개월 정도 진행할 경우 10%, 20% 할인된 치료비를 제시합니다. 병원 및 한의원의 시설이나 서비스 제공 인원 등 다양한 요인으로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다만 시설이나 의료인의 수가 자세건강서비스의 질과 꼭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한의원의 경우는 질병에 따른 한약의 가격이 포함되며, 이것은 자세교정(추나요법)과는 별도로 추가비용으로 책정됩니다. 대부분 서비스는 비급여로 되어 있으나 측만증이나 일자목, 휜다리 등의 경우 민간보험에 따른 실비보험 적용이 되는 사례가 있습니다. 병원이나 한의원의 경우 치료 목적으로 접근할 경우 적합하지만,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건강증진의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은 비용과 서비스의 특성상 1회성에 그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척추교정 및 기타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교정센터의 경우는 병원 및 한의원과 비용이 약간 저렴하거나 유사하며 대략 한달에 30~70만원 정도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비용의 차이는 서비스의 종류와 질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만 가격과 효과가 비례한다고 볼 수 없으며, 얼마나 훈련되어 있고 경력이 있는가가 중요한 효과의 결정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운동센터의 경우는 그룹 클래스의 경우 비용은 한달에 10만원 안팎으로 저렴하며, 단 1대1로 지도받을 경우 퍼스널트레이닝의 비용 개념이 도입되어 1회 5~15만원으로 책정됩니다.(이 비용은 지역에 따라 달라집니다) 운동센터의 경우 치료 목적보다는 건강증진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으며, 예방의 개념으로 접근합니다. 당장 아프거나 힘들때는 운동요법은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통증 케어가 진행된 다음에 몸 상태가 호전이 된 다음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꾸준하게 오래 할 경우 자세성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의 재발 방지는 물론, 심리적이고 정신적인 건강을 함께 추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4.복합적으로 자세 교정을 하고 싶습니다. 어디부터 교정을 해야하나요?(일자목,골반기울어짐,휜다리 등)

인체는 한 부위의 변형이 생기면 보상작용으로 반드시 다른 부위의 변형을 함께 동반합니다. 머리가 앞으로 나오면 등이 뒤로 굽는 것이 함께 동반됩니다. 그러므로 따로 따로 교정을 한다고 생각하기 보다는 '전신교정'이라는 원리가 적용됩니다. 따로 따로 개별적인 교정은 의학적 방식으로 인체를 부분의 개념으로 보는 성향때문에 생긴 개념들이며, 대게 자세교정은 전인적인 큰 틀에서 하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방향성이 있을 수 있는데 생활 환경에 따라 사무직 종사자들처럼 좌업생활의 시간이 많아서 문제가 된 경우라면 머리에서 발쪽 방향으로 교정을 하게 되며, 서있는 종사자들의 경우 발에서부터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발에서부터 머리쪽으로 교정 방향을 설정합니다. 하지만 이 방향성은 개인 마다 다르고, 요법들 마다 다릅니다. 척추교정에서는 주로 척추부터 교정을 하며, 운동요법에서는 자세유지와 관련된 큰 근육부터 교정하기도 합니다.

5.나에게 적합한 교정하는 곳을 찾아가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만약 자세 스트레스로 인한 문제로 통증의 정도가 심하다면, 병원이나 한의원으로 가셔서 의학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비의료센터인 척추교정센터로 가는 것도 학문적으로 나쁘진 않지만 제도적으로 보험이 되지 않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센터는 통증 관리가 되고, 의학적인 치료로 인한 호전효과가 보인 뒤 장기적 접근방식으로 참여하는 것이 좋으며, 꾸준한 몸의 관리라고 생각하고 재발방지를 위해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