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칼럼

자세교정을 시작하기 전에 꼭 알아야할 5가지!!



자세교정을 원하시나요? 휜다리, 일자목, 굽은등, 척추측만 등
자세교정을 시작하기 전에 꼭 알아야할 5가지를 말씀드리게습니다.

1.자세교정을 빨리 하고 싶어요->
자세교정은 속성이 있을 수 없습니다.



 나쁜 자세가 형성되기까지는 수년 또는 수십년의 시간동안 누적되어온 습관과 움직임 패턴 들의 결과입니다. 이것을 단 몇주나 몇개월만에 완전히 돌리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적어도 3개월 이상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3개월을 하였다고 한들 자세분석을 비교해보면 큰 변화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단기간에 해결하기 보다는 어떻게 하면 지속적으로 내 몸을 바른 자세로 만들 수 있을지를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일 좋은 것은 바른 자세에 대한 스스로의 인지능력이며, 습관을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한번 길들여진 바른자세습관은 몇개월이 걸리든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절대로 단기간에 나의 자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 마세요. 큰 실망만 안겨줄 뿐입니다.

 

2.자세교정은 척추교정이다->척추교정은 자세교정하는 방법의 극히 일부일 뿐입니다.

 


자세교정을 위한 방법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습니다. 바른 자세를 학습하는 '알렉산더테크닉'과 같은 인지요법과 근막을 이완하는 '근막요법' 그리고 근육의 밸런스를 잡아나가 바른 자세를 돕는 '운동요법', 발에서부터 오는 문제를 해결하여 올바른 생체역학을 만들어가는 '족부교정기 착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카이로프랙틱이나 추나요법과 같은 '척추교정법'이 있습니다. 다만 척추교정법이 널리 알려져 있고, 교정시 나는 소리로 인하여 바로 몸이 교정될 것 같은 느낌을 주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척추교정=자세교정 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꼭 그러한 것은 아니며 다양한 방법들로 자세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즉 척추교정은 자세교정의 다양한 방법의 극히 일부분일 뿐입니다.

 

3.자세교정은 신체를 교정하는 방법이다->자세교정은 신체교정이자 마음의 교정입니다.


자세교정은 신체교정을 통해 외관상 바르게 선 상태를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자세변형의 원인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중심으로 하는 마음의 상태입니다. 마음이 평온하지 못하면 우리는 허리를 숙이고 기운 없는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놀라거나 긴박한 상태의 마음을 가지고 있으면 역시 움츠려 들거나 어깨를 긴장시킵니다. 마음이 편하지 않으면 외적으로 아무리 자세교정을 하려고 노력한다고 해도 바른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자세교정을 시작하기 전에 내 마음이 편안한지 살펴보시고, 즐겁고 평온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 또한 자세교정을 하면서 스트레스에 대한 평정심을 찾고, 너무 긴장되지 않게 스스로 마음을 다스리는 마음력을 함께 노력하시면 좋습니다.

4.자세교정은 치료이다->자세교정은 치료가 아니라 예방입니다.



자세를 바르게 하는 것은 치료가 아닙니다. 나빠진 자세 스트레스로 인하여 일어나는 각종 통증과 질병을 케어하는 것은 치료입니다. 하지만 다시 자세를 바르게 하고, 꾸준하게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것은 치료가 아니라 예방입니다. 통증이 사라졌다고 해서 자세를 바르게 하는 것을 게을리해서도 안되고, 질병이 나아졌다고 해서 자세교정을 그만두는 것은 재발의 여지를 남길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정렬과 움직임을 만들기 위해서 관리하듯이 끊임없이 노력해야하고, 그 행위가 지속되었을 때 아프지 않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세는 자세변형 수치가 개선되거나, 신체의 기능이 좋아졌다고 해서 끝내버리는 치료의 개념이 아니라 다이어트처럼 살을 빼고도 꾸준히 관리하고 증진하는 예방의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5.나쁜 자세는 전문가에 의해서 해결될 수있다->나쁜 자세는 내가 만든 문제이므로 본인이 적극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수술을 제외한 모든 건강문제의 해결책은 환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가장 좋은 치료약은 내 몸에 있다고 하는 것처럼 나쁜 자세를 해결하는 결정적인 해결능력 역시 우리 스스로 가지고 있습니다. 나는 원래대로 가만히 있고, 누군가가 내 자세를 바르게 해주길 바란다면 절대로 자세를 교정할 수 없습니다. 어떤 느낌이 바른 자세의 느낌인지 적극적으로 느껴보고, 평소에 내가 어떻게 나쁜 자세를 취했는지 그것을 어떻게 바꾸어 나가야 하는지 등을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꾸준한 운동을 통해 내 몸을 가꾸고, 바른 자세를 하나의 수련이라고 생각하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는 단지 여러분들이 자세를 바르게 할 수 있게 돕는 역할을 할 뿐입니다. 전문가에게 100% 의존하기 보다는 함께 문제를 해결한다고 생각하시고 능동적으로 자세교정에 접근해보시기 바랍니다.


 

 
웹진을 신청하려면 위 그림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