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칼럼

다리 꼬고 앉지 마라?

"다리 꼬고 앉으면 척추 틀어집니다"란 제목의 3월 8일자 조선일보 기사내용을 반박하겠습니다.

기사 출처: http://media.daum.net/culture/health/newsview?newsid=20120308091705630



다리 꼬면 척추도 휜다?

 ->다리를 꼬는 행위는 체중을 분산시키고, 허리 근육을 덜 사용하기 위한 인체의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다리를 꼬는 것을 안하는게 아니라 다리를 번갈아 꼬면서 한쪽으로 적응되지 않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자 끝에 걸터 앉으면 안좋다?

->의자 끝에 걸터앉으면 오히려 허리를 세우게 돼서 머리를 자연스럽게 세울 수 있습니다. 단, 걸터 앉더라도 어떻게 앉느냐에 따라 달라지지 걸터 앉는 것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반쪽의자'라는 상품을 한번이라도 본 적이 있다면 이런 기사를 쓰지 못할 것입니다.

회전 의자보다 고정식 의자가 좋다?

->회전 의자가 더 좋습니다. 사람은 움직임 본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생각해서 욕창 예방을 위해 잠잘 때도 자연스럽게 몸을 뒤집듯이 앉아있을 때에도 바른 자세로 하려고 하지만 나도 모르게 조금씩 지속적으로 자세를 바꾸고 있습니다. 회전 의자는 이런 움직임이 잘 일어나도록 도와서 허리에 실리는 부담이 적어지도록 돕지만, 고정식 의자는 의자가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몸을 이리틀고 저리틀고 하는 식으로 나쁜 자세를 더 취하게 만듭니다. 고정은 등받이 하나로 족합니다.

가끔 이런 터무니없는 기사가 올라오곤 합니다. 바른 자세를 정지화면에서만 생각하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입니다. 자세는 멈춰있는 상태가 아니라 움직이는 상태를 함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못된 건강기사가 사람들을 불편하게 할까 더 걱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