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칼럼

바른 자세가 불편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

자세를 바르게 하는 방법을 배워도 실제 생활 속에서는 구부정한 자세가 편하게 느껴지고, 오히려 바른 자세가 불편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왜 우리는 바른 자세를 하면 불편함을 느끼는 걸까요?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여러가지입니다만 근육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바로  '몸통 중심 근육(core muscle)의 위약' 때문입니다.

 

몸통 중심 근육이란 횡경막과 골반기저부(항문 등을 포함한 골반 아랫쪽에 위치한 근육을 말함) 사이에 위치한 근육을 말합니다. 몸통 중심 근육은 많은 것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흔히 복근, 외복사근, 척추기립근 같은 바깥쪽에 둘러싼 근육도 있고, 다열근이나 횡경막, 복횡근 같은 몸 속에 깊숙히 자리 잡은 근육들도 있습니다.(물론 더 넓은 개념에서의 몸통 중심 근육은 허벅지 근육, 늑골 부위의 근육 그리고 어깨 근육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근육들은 골반과 척추, 늑골를 연결하며 단단한 몸통을 형성하여 척추를 보호하고 몸을 세우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몸통 중심 근육이 어떻게 효율적으로 척추를 세우도록 돕는지를 묘사한 그림"

 

대부분 현대인들은 좌식작업과 운동습관이 많지 않아 이 몸통 중심 근육이 약해집니다. 바른 자세를 유지할 때에는 반드시 몸통 중심 근육의 힘을 통해 척추를 세워야 하는데 이 근육들이 약하다보니 바른 자세를 하려고 하면 힘이 들게 됩니다. 오히려 구부정한 자세나 기대는 자세 그리고 다리 꼬는 자세를 취하면 이 근육들을 덜 사용하게 되고 그래서 몸통 근육 에너지를 덜 소모하게 되면서 상대적으로 편하다고 느끼게 되는 것이지요. 물론 이런 일시적인 편함은 장기적으로 나쁜 자세로 인한 근육과 관절에 스트레스를 누적시킵니다.

결국 척추를 세우고 자세를 바르게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몸통 중심 근육을 단련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 근육의 발달은 누군가의 도움을 통해 얻을 수 없습니다. 스스로 운동을 하고 몸을 움직여 근육을 단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몸통 중심 근육을 단련하기 위한 운동의 특징은 몸의 중심에 힘이 들어가도록 버티면서 실시하는 동작이 많습니다.

여러분들이 앉은 자세에서도 어렵지 않게 몸통 중심 근육을 단련할 수 있는 운동법이 있습니다. 이 운동을 하신 다음 바른 자세를 취해보세요. 바른 자세가 편하게 취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영상의 주인공이 나이가 든 노인분이시지만 따라하시다보면 만만치 않다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그럼 재밌게 따라해보세요.

 

 

 

 


CONTACT:IPOSTURE@IPOSTU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