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식스팩 보다 더 중요한 복근의 기능!!!!!


◎올림픽대교가 유지되는 이유

올림픽대교를 보면 어떻게 저 구조물이 흔들리는 바람과 물살에도 견딜 수 있는지 신기하기만 합니다.
어떠한 주변환경의 변화에도 끄떡하지 않고 꿋꿋이 서있는 모습을 보면 강직함 마저 느껴지기도 합니다.
샌프란시스코의 금문교와 흡사한 모양을 하고 있는 올림픽대교의 구조물 유지는 우리 인간이 직립하는 원리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구조물 유지의 비밀은 바로 '줄의 장력'에 있습니다. 가운데 서있는 거대한 기둥을 안정감있게 하기 위해서 좌우에 수십개의 철선들이 버티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 철선들 중 하나라도 장력이 흐뜨러지면 어떤 결과가 일어날까요?


올림픽 대교가 유지되는 비결은 줄의 장력에 있다

◎철선 하나의 장력이 느슨해지면

 올림픽 대교의 기둥을 유지하게 하는 철선 하나의 장력이 느슨해지면 과연 어떤 결과가 일어나게 될까요?
아마도 처음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철선하나가 느슨해짐으로 인해 기둥이 서있어야 할
기본적인 안정성은 조금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바람이 불고 물쌀이 거세져 구조물에 외압이 가해지면
전보다는 흔들림이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흔들림이 지속되면 구조물의 힘의 균형이 무너져 다른 철선의 장력도 약해지게 될 것입니다. 결국 가운데 기둥에서 가장 아랫부위에 스트레스 응력이 가해지다가 구조물이 아래서부터 부러져 무너지게 될 것입니다. 

◎복근은 우리에게 어떤 존재인가

 올림픽 대교 기둥의 예처럼 우리 몸도 척주라는 기둥을 직립하기 위해 적합한 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올림픽 대교의 기둥이 척주이듯이, 그 척주를 세우기 위해 일정한 장력의 역할을 제공하는 근육이 존재합니다. 그 근육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복근'입니다. 농구골대와도 같은 척주와 늑골의 구조를 복근이 감싸주면서 항아리와 같이 안정감을 주는 몸통의 구조로 만들어 줍니다. 
 
복근은 식스팩을 자랑하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합니다

복근은 항상 단련된 상태로 있어야 하는 이유는
척주를 세우기위한 최소한의 장력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복근이 약해지면 어떻게 되는가?

올림픽대교의 줄의 장력이 느슨해지면 스트레스응력을 받다가 기둥의 가장 아랫부위부터 부러진다는 가설을 이야기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복근이 약해지면 척주의 가장 아랫부위부터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척주의 가장 아랫부위는 골반과 척주가 연결된 요추 5번과 천골 사이입니다. 뼈와 뼈를 연결해주는 것은 추간판이라는 구조물이고, 우리의 척주가 부러지기 전에 약한 부위인 추간판에 문제가 생길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디스크'(추간판탈출증)가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기둥은 부러지지만 우리 몸은 가장 약한 부위의 구조가 변형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직도 추간판탈출증을 디스크의 문제로만 여기는 것은 옳지않다

◎복근을 강화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는가

 복근을 강화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누워서 윗몸일으키기 운동이 있습니다. 하지만 순수하게 복근만 강화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부분윗몸일으키기입니다.  일반적인 윗몸일으키기는 복근+고관절굴곡근이 운동이 되기 때문에 복합운동법입니다. 매일마다 부분윗몸일으키기를 30회정도만 하여도 우리의 복근은 충분히 강해질 것입니다.
 
일반적인 윗몸일으키기는 고관절굴곡근육까지 사용되기 때문에 비효율적입니다


날개뼈가 떨어지기 전까지 상체를 들어올려야 순수하게 복근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참~쉽죠잉~


◎일단 시작하자

이 포스팅을 보고나서 바로 이 운동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복근운동을 함으로서 얻어지는 보상은 여러분들이 안정적이고 건강한 척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일 것입니다. 우리 몸은 좋은 자극에 바로 반응을 하긴 하지만 반드시 매일마다 꾸준히 운동해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복근강화를 통해 당신의 소중한 올림픽대교를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용어설명
 척추: 우리 몸의 척추뼈 하나를 지칭하는 말
 척주: 척추의 집합인 척추의 기둥을 의미하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