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칼럼

신체 어딘가가 불편할 때 꼭 체크해봐야 할 4가지 질문

생활 도중에 또는 일하면서 목, 허리가 아프다면 우선 병원에 가서 의사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합니다. 그와 더불어 중요한 것은 내가 왜 아픈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다음에도 몸이 불편해지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목, 허리 통증 발생의 위험도를 높이는 요인은 대부분 이 4가지 중 한 가지에 해당됩니다.

-과도한 힘
-부적절한 자세
-반복적인 작업패턴
-긴 작업 시간 



 이와 관련하여 스스로 어떤 점들이 문제였고 고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질문을 던져보세요.


 

 


Q1. 내가 무리한 힘을 쓰는 작업을 하고 있진 않은가?


" '힘'은 우리의 신체가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물건을 들거나 도구를 사용하거나 물건을 옮길 때 드는 노력의 양입니다."[각주:1]


이미지:msuergonomics.com


우리가 무거운 물건 들다가 허리 삐끗한다고 하죠? 또는 물건을 불편하게 잡거나 옮길 때 손이나 관절에 무리가 갑니다. 그런 경우가 1번에 해당됩니다.   그래서 안전보건공단에서는 이런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 물건의 무게를 꼭 인지한 상태에서 물건을 들 것. 무거운 물건은 둘이서 들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절대로 혼자서 무리하게 물건을 들거나 옮기거나 하지 마세요. 물건의 무게는 꼭 확인하고 당겨서 옮기기 보다는 밀면서 옮기는 것이 보다 안정적입니다.


 

  

Q2. 평소 나쁜 자세로 일하고 있진 않은지? 


 

" 몸을 무리하게 뻗는 자세는 신경 압박과 관절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각주:2]

이미지: 좌-cartwrightphysicaltherapy.com.au
    우- www.ergoatworkhawaii.com

구부정한 자세로 컴퓨터를 하거나 무리하게 팔을 뻗어 드라이버로 나사를 돌릴 때허리를 비튼 상태로 물건을 받을 때 이에 해당됩니다. 신체를 과도하게 뻗는 부적절한 자세에서의 작업은 특정 관절에  스트레스를 가하고 근육이 제대로 힘을 발휘하지  못하도록 만듭니다. 어떤 작업이든 바른 자세로의 작업은 효율적이고 편안한 신체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허리를 바르게 펴고, 팔을 이용한 작업은 되도록 어깨 높이보다 낮은 위치에서 실시해주세요. 또한 팔을 지나치게 뻗어서 작업이 이루어지 않도록 작업물을 몸통을 향해 당겨서 실시하면 좋습니다.

 

 


이미지: 좌-ifreepress.com
우-ccohs.ca



 

 

Q3. 너무 한가지 작업을 반복적으로 하고 있진 않은지?



"반복은 주어진 시간 안에서 같은 동작이나 작업이 몇 번 박복되었는지에 대한 횟수입니다."[각주:3]


이미지: typingtest.com

 

반복 타이핑 작업으로 인한 손목 통증이나 한 자세로 생산라인에서 물품 검수작업이 이에 해당됩니다아무리 단순한 작업, 사소한 작업이라도 반복적으로 지속되면 몸에 무리가 갑니다. 이것은 마치 권투에서 잽을 지속적으로 받은 뒤 누적되는 스트레스와도 같은 것이죠.

앉아서 일을 오래 한다면 중간에 서서 일할 수 있는 일을 해주시고 반대로 서서 일하면 시간이 많다면 중간 중간 앉아서 휴식을 취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생산 라인의 경우 작업의 형태를 정기적으로 돌아가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 digitaltrends.com


 


Q4. 일할 때 쉬는 시간없이 오래 일하고 있진 않은지?



"많은 양의 작업으로 인한 피로와 휴식시간의 부족은 손상된 신체 세포의 회복을 위한 시간이 부족해짐을 의미한다."[각주:4]


이미지: research.tamu.edu

 

한 번 일을 하게 되면 일의 흐름을 이어가기 위해 쉬지 않고 일을 하게 됩니다. 그럴 경우 작업 스트레스를 해소할 시간이 부족하여 신체에 무리가 가게 되죠. 축구할 때 전반전 후반전 사이의 휴식시간이나 농구할 때 쿼터를 나누는 이유는 선수들에게 '휴식'을 취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근로자들도 1시간 마다 1분씩 잠깐 휴식을 취하거나 2시간 마다 10분씩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휴식시간의 보장은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미지: research.tamu.edu

 


 

일하면서 어딘가가 불편하시다면 병원 치료만큼이나 통증의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신체 어딘가가 불편하다면 위 4가지 질문을 꼭 기억해주세요. 

ps.근골격계질환의 원인 중 진동작업에 의한 불편함, 온도-습도와 같은 환경적인 요인도 있습니다만 이 포스팅에서는 다루지 않았습니다.

 

교육신청 및 문의 : www.iposture.co.kr/specialedu

 

이 포스팅이 만족스러우시다면 공감 버튼 꾹 눌러주세요 ^^

  1. Canadian Centre for Occupational Health & Safety [본문으로]
  2. EHS safetynewsamerica [본문으로]
  3. https://www.uwo.ca/hr/safety/ergo_rehab/manual/risk_factors.html#OtherRiskRactors [본문으로]
  4. EHS safetynewsamerica [본문으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