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왜 할머니는 이승기에게 불량한 자세를 지적하였을까?

 어제 1박 2일에서는 전국에서 유명한 김치를 찾아 여행을 떠났습니다.
일명 김치로드!!
이승기씨는 전라도식 배추김치를 담그기 위해 전북 완주로 가서 그곳에서 한 할머니와 함께 김장을 담그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재밌는 장면이 나옵니다. 한창 김장을 담그는 도중 나름 데이터 요리를 주장하는 이승기에게 할머니께서 

"자세가 불량하다. 똑바로 앉아서 썰어야지 옆으로 앉아서"

라며 이승기씨를 다그치는 장면이였습니다. 


이승기씨는 당황해했고, 다시 바른 자세로 앉아 김장을 담그게 되었습니다.
이 잠깐의 장면에는 할머니가 이승기씨에게 나쁜 자세를 지적한 데에는 중요한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정성을 다하지 않고 있다!!!"
 

 당신은 생각보다 많은 것을 말하고 있다'의 저자 재닌 드라이버는 바디랭귀지에 있어서 배꼽의 법칙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출처: '당신은 생각보다 많은 것을 말하고 있다' 재닌드라이버/비즈니스북스/ 104page.


  배꼽의 법칙은 배꼽의 방향이 한 사람의 의도를 읽어내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입니다. 배꼽이 어느 방향을 가르키고 있는가를 통해 그 사람의 관심과 의도를 밝혀내는 것이죠. 대게 배꼽이 향한 쪽에 좀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위 그림을 보면 가운데 있는 여자는 사진상 왼쪽 남자를 바라보고 있지만 오른쪽 남자에게 배꼽이 향해 있습니다.  

비단 사람을 향한 관심 뿐 아니라 일을 할 때도 배꼽의 법칙이 적용이 됩니다.
내가 작업을 하고 관심을 기울이는 대상을 향해서 배꼽을 향하게 됩니다.

 

출처:구글 이미지 검색
물을 끓이는 동안 이 요리사의 관심은 반죽에 집중되어 있군요.



출처:구글 이미지 검색

다른 요리사들도 이 요리에 관심이 있는지 모두 배꼽이 요리쪽을 향하여 있습니다.


즉, 이승기씨는 이 배꼽의 법칙에 있어서 김치에 관심과 정성을 쏟지 않는 것처럼 보였을 것이고,
그것을 할머니는 무의식적으로 포착한 것입니다.


김장의 가장 중요한 것은 김장을 담글 때의 마음가짐이며, 김장에 대한 관심어린 정성일 것입니다.
배꼽의 법칙이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승기씨의 무의식적인 바디랭귀지가 할머니에게는 매우 거슬리셨나 봅니다.
(물론 이승기씨의 마음은 그렇지 않았겠지요 ^^;)
어쨌든 소소하지만 재밌는 장면이였습니다. 결국 김장은 잘 이루어졌고, 이승기씨가 마지막에 밥에 김치를 얹어 먹는 모습은 참 고통스러웠습니다.


여러분들도 무언가를 배울 때 배꼽의 법칙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내 마음과 다르게 스승님께서 오해를 하실 수도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