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한 손목을 위한 올바른 마우스 사용 Tip 3가지

잘못된 자세로 마우스를 사용하면 수근관증후군, 상부등통증, 어깨통증 등과 같은 근골격계질환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마우스를 바르게 사용하는 3가지 Tip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세전문가 송영민이 제안하는 마우스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 3가지

*Tip1.손목을 곧게 유지하라
*

손목은 꺽이지 않게 최대한 곧게 유지하려고 노력하십시오.

손목에는 수많은 건(근육과 뼈를 연결해주는 피아노줄 같이 생긴 질긴 조직)과 신경들이 지납니다.
손목을 꺽어서 사용하면 이것들이 지나가는 통로에 염증이 생겨 수근관증후군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최대한 손목이 일자가 되도록 유지하여 주세요.

[수근관증후군관련 포스팅]

*Tip2.팔꿈치는 몸통과 가깝게
*

마우스를 내 몸과 너무 멀어진 상태에서 사용하게 되면 어깨와 상부 등부위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에 왼쪽과는 다르게 오른쪽 등만 통증이 심하게 느껴진다면 마우스를 사용할 때 팔을 뻗어서 하고 있지 않은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마우스를 사용하는 팔꿈치가 몸통과 가깝게 만들고, 팔꿈치의 각도가 90도에서 100도 정도로 구부러진 상태를 유지하도록 마우스 위치를 조정해보세요.

[상부등통증관련 포스팅]

*Tip3.주기적으로 좌우측 손을 바꾸어 사용하자
*

손은 섬세한 일을 하도록 고안되어 있습니다. 장시간 한쪽 손만 사용하면 당연히 무리가 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정기적으로 오른쪽 손과 왼쪽 손을 바꾸어가며 마우스를 사용해보세요. 처음엔 어색하지만 자주 하시면 익숙해집니다. 특히 이 방법은 좌뇌와 우뇌를 번갈아 가면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뇌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왼손으로 마우스 사용하실 때에 다음과 같이 마우스 설정을 바꾸면 더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제어판]->[마우스]->[단추구성] 순으로 들어가셔서 [오른쪽단추와 왼쪽단추 기능바꾸기]를 클릭하시면 왼손으로 사용하더라도 검지손가락과 중지손가락의 버튼 기능이 같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Bonus Tip.손목을 자주 스트레칭 해주기
*

무엇보다도 가장 좋은 방법은 자주 손목과 팔을 스트레칭해주는 것이겠지요. 이 때 정기적으로 스트레칭 하는 것을 돕는 자동알람소프트웨어를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workrave라는 외국프로그램[http://iposture.net/150] 또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 제공하는 동영상프로그램 [http://iposture.net/166]을 활용해보세요.

이상 자세전문가 송영민이였습니다. 건강한 마우스 사용과 함께 즐거운 한 주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