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칼럼

아직도 체중을 기준으로 다이어트 하시나요? 이제 체지방률을 보세요.

여름을 앞두고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와 체중관리에 신경을 쓰고 계신데요.

 

오늘은 다이어트와 관련된 여러가지 지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우선 체중을 구성하는 것들은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체지방 +  체지방이 아닌 것(근육,뼈,수분,무기질 등) = 체중

 

체중이 줄어들었다면 체지방이 줄었을 수도 있고, 체지방이 아닌 것이 줄어들었을 수도 있습니다.

체지방이 아닌 것 중 줄어들 수 있는 것은 근육과 수분입니다. 즉,  탈수 현상이나 근육량 저하로 체중이 감소될 수도 있습니다.그래서 체중은 다이어트의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나 지표로 활용되기엔 부족합니다.

 

그래서 나온 개념이 바로 체지방률입니다.

 

체지방률은 전체 몸을 구성하는 것 중에 체지방이 얼마나 비중을 차지하느냐를 나타낸 것입니다.

 

체지방/(체지방+체지방이 아닌 것) x 100 =  체지방률

 

체지방이 아무리 줄어들어도 체지방이 아닌 것이 같이 줄어들면 체지방률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체지방이 차지하는 비중은 여전히 높은 것이지요.

 

그래도 체지방이 줄어들었으니 된 거 아니냐고 반문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여기서 알아야 될 개념이 바로 근육량과 기초대사량입니다.

우리가 하루동안 소비하는 열량은 다음과 같이 결정됩니다.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열량(기초대사량) + 신체활동을 통해 소비되는 열량

= 하루동안 소비되는 열량

 

근육량이 많으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근육이 많은 사람들은 특별히 운동하지 않아도 하루동안 소비되는 열량이 많다는 뜻입니다. 결국 다이어트에 있어서 근육량의 유지 및 발달은 요요현상을 방지하고 건강하게 살을 뺄 수 있는 필수 요인입니다.

 

No lose muscle, Only lose fat!

 

체지방률은 체지방 감소량과 근육량의 유지, 그리고 체중 감소를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그러므로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하고자 하신다면 체중 보다는 체지방률로 다이어트 지표를 세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지방률을 줄이기 위해선 일반적으로 무산소 유산소 운동을 복합적으로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운동만 할 경우는 자칫 근육량의 소실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또한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여주시고 단백질(닭가슴살, 보충제) 섭취량을 늘려주는 식의 방법으로 식이조절 하셔야 체지방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럼 건강한 다이어트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