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칼럼

집중력을 높여주는 목 교정 운동법



목의 나쁜 자세는 직장인의 업무 효율성은 물론 수험생들의 집중력에도 안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목은 머리와 몸통의 연결통로입니다. 목을 통해 혈액(영양, 산소)과 신경 그리고 림프, 근막들이 지나다니지요. 특히 혈액은 생명유지와 직결되며, 뇌 활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입니다. 산소와 영양을 뇌에 공급하기 때문입니다. 뇌는 몸 전체로 보았을 때 2%의 질량을 가지고 있으면서, 20%의 산소를 소비하는 산소 먹보들입니다.

그런데 목의 자세가 나빠지면 이 공급 시스템에 문제가 생깁니다.

우선 동맥이 압박을 받습니다. 대표적으로 심장에서 머리로 혈액을 공급하는 추골동맥이라는 혈관이 있습니다. 이 동맥은 목 뼈 사이에 난 구멍으로 통과하여 뇌로 향합니다. (얼마나 중요했으면 목뼈 깊숙한 곳으로 지나가는 것도 모자라 뼈 사이에 난 구멍으로까지 지나가는 것일까요?)

 

"추골동맥은 목 뼈 사이를 통과하며 뇌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합니다."


실제로 이 추골동맥은 목 안쪽 깊숙히 위치해 있어 다른 근육이나 주변 조직들에게 크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러한 추골동맥이 영향을 받는 경우는 사고로 인한 충격을 제외한다면 목의 자세가 틀어져서 나쁜 목뼈의 배열 상태를 가지고 있을 때 입니다.

 "목의 나쁜 자세는 추골동맥을 압박하여 뇌의 기능을 떨어뜨립니다."

위와 같은 나쁜 자세를 오래 하게 되면 뼈의 배열상태가 틀어지면서 추골동맥이 압박을 받게 되고 심장으로부터 뇌로 공급되는 혈류량이 줄어듭입니다. 혈류량 저하는 결국 뇌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 공급량을 줄이면서 뇌의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누가 내 목을 괴롭히거나 위협한 것도 아닌데 스스로 나쁜 자세를 만들면서 뇌의 기능을 떨어뜨리게 되는 것입니다. 아무리 영양분이 가득한 음식을 먹어도 아무리 좋은 공기를 많이 마셔도 저런 자세들을 오래 한다면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일을 하다가 또는 공부를 하다가 몇 시간만 지나도 멍해지고 집중이 안된다면 내 자세를 둘러볼 필요가 있습니다.

바른 자세로 앉는 법 지난 포스팅 바로 가기

만약 나쁜 목 자세를  오래 하고 있었다면 자세를 가다듬고 가벼운 목 교정운동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목 교정운동은 다음의 동작들을 실시해주세요.

1. 경추 1번 마사지

귀 뒤에 뼈와 귀 귓볼 사이에 안으로 들어가 있는 부위를
검지 손가락으로 눌러봅니다.(귀미테 붙이는 지점)
주변을 누르다보면 안에 단단하게 느껴지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경추 1번 뼈입니다.
추골동맥이 지나가며 추골동맥의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뼈입니다.

우선 이 부분의 주위를 좌우 같은 힘으로 압박하면서 30초 정도 가볍게 마사지를 해주세요.
만약 한 쪽이 더 아픈 느낌이 강하다면 1번 제 위치에 있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예민한 부위이므로 너무 센 힘으로 하거나 한 쪽만 강하게 누르지 마세요.
양쪽 동일하게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세요.

이 마사지법은 직접 교정이 아니더라도 간접적으로 교정에 도움이 되므로
일상에서 틈날 때마다 가볍게 반복적으로 해주시면 좋습니다. 

2. 수건 목 회전 운동

 

수건을 펼쳐 목 뒤 가운데 부분에 걸칩니다.
(일반적으로 목욕탕에서 어르신들이 수건을 걸치는 부위는 목 아래쪽이며 그보다는 약간 위쪽 목의 들어간 지점입니다.) 수건을 한 쪽 끝은 반대쪽 손으로 잡아 아래로 끌어당기며 고정을 시킵니다.

 

수건의 나머지 한 쪽 끝을 반대쪽 손으로 잡고 수건을 끌어올리며 잡은 손의 방향으로 천천히 돌려줍니다.

 
돌려준 상태에서 5초간 자세를 유지하고 다시 원위치로 돌아옵니다. 
이 동작을 좌우 각각 4회씩 하루에 2번 해주세요.

이 운동은 경추 1번-2번 관절을 잡는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하여 해당 부위를 교정하는 운동입니다. 어지러움이 느껴지면 운동을 잠시 중단하시고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천천히 실시해주세요.

영상 출처:https://youtu.be/uw9NdtKPweQ


이 밖에 함께 하면 좋은 목 스트레칭법은 아래 자료를 확인하세요.

 

 목 경련 운동법.PDF
거북목 교정운동법 

 

건강한 목으로 건강한 뇌를 유지하세요 ^^/

 

www.iposture.co.kr